[V-( 으 ) ㄴ 적이 있다 ] 1. 학습목표 : ‘V-( 으 ) ㄴ 적이 있다 ’ 를 사용하여 과거 경험을 표현할 수 있다 . 단계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학습 자료 시간 ( 분 )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 한국 민속촌 사진 ) 교사 : ( 그림을 보여주며 ) 여러분 민속촌에 가 봤어요 ? 학생 : 가 봤어요 / 안 가 봤어요 . 교사 : (‘ 가 봤어요 ’ 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 흐엉씨는 민속촌에 가 봤어요 . 민속촌에 간 적이 있어요 . ( 한복 사진 ) 교사 ( 그림을 보여 주며 ) 여러분은 한복을 입어 봤어요 ? 학생 : 입어 봤어요 / 안 입어 봤어요 . 교사 : (‘ 입어 봤어요 ’ 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 교사 : 흐엉씨는 한복을 입어봤어요 . 한복을 입은 적이 있어요 . PPT 2 분 PPT 에 나온 사진에 민속촌을 표시해주고 , 공부할 문형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 제시 (1) 의미 정보 제시 교사 : ( 경험의 의미를 알려준다 .) ‘( 으 ) ㄴ 적이 있다 / 없다 ’ 는 ‘ 해 봤어요 / 안 해 봤어요 ’ 의 뜻이에요 . ( 삼계탕 사진 ) 교사 : ( 위의 그림을 보여주며 ) 이 음식은 삼계탕이에요 . 여러분은 삼계탕을 먹어 봤어요 ? 학생 : 먹어 봤어요 / 안 먹어 봤어요 교사 : (‘ 먹어 봤어요 ’ 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 마이클씨는 삼계탕을 먹어 봤어요 . 삼계탕을 먹은 적이 있어요 . 학생 : 삼계탕을 먹은 적이 있어요 . V-( 으 ) ㄴ 적이 있다 . (2) 형태정보 제시 ‘V-( 으 ) ㄴ 적이 있다 ’ 가 끝음절의 받침유무에 따른 형태가 달라짐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