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 실습지도안 V-(으)ㄴ 적이 있다

[V-()ㄴ 적이 있다]

1. 학습목표: ‘V-()ㄴ 적이 있다를 사용하여 과거 경험을 표현할 수 있다.

단계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학습 자료
시간
()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한국 민속촌 사진)
교사 : (그림을 보여주며) 여러분 민속촌에 가 봤어요?
학생 : 가 봤어요/안 가 봤어요.
교사 : (‘가 봤어요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흐엉씨는 민속촌에 가 봤어요. 민속촌에 간 적이 있어요.
(한복 사진)
교사 (그림을 보여 주며) 여러분은 한복을 입어 봤어요?
학생 : 입어 봤어요/안 입어 봤어요.
교사 : (‘입어 봤어요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교사 : 흐엉씨는 한복을 입어봤어요. 한복을 입은 적이 있어요.
PPT
2




PPT에 나온 사진에 민속촌을 표시해주고, 공부할 문형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제시

(1)  의미 정보 제시
교사 : (경험의 의미를 알려준다.) ‘()ㄴ 적이 있다/없다해 봤어요/안 해 봤어요의 뜻이에요 .
(삼계탕 사진)
교사 : (위의 그림을 보여주며) 이 음식은 삼계탕이에요. 여러분은 삼계탕을 먹어 봤어요?  
학생 : 먹어 봤어요/안 먹어 봤어요
교사 : (‘먹어 봤어요라고 대답한 학생에게) 마이클씨는 삼계탕을 먹어 봤어요. 삼계탕을 먹은 적이 있어요.
학생 : 삼계탕을 먹은 적이 있어요.

    V-()ㄴ 적이 있다.

(2) 형태정보 제시
‘V-()ㄴ 적이 있다가 끝음절의 받침유무에 따른 형태가 달라짐을 알려 준다. 그리고 PPT로 받침에 따른 활용형을 제시한다. 받침이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해 단어의 색을 다르게 하여 변화를 쉽게 인식하도록 한다.

[ PPT 제시 ]
<받침이 없거나로 끝나는 경우>
가다 -> 간 적이 있다.
타다 -> 탄 적이 있다.
살다 -> 산 적이 있다.
만들다 -> 만든 적이 있다.

<받침이 있는 말로 끝나는 경우>
먹다 -> 먹은 적이 있다.
입다 -> 입은 적이 있다.

<불규칙 활용의 경우>
돕다-> 도운 적이 있다.
듣다-> 들은 적이 있다.

(3) 제약정보 제시
* 일상적인 일은 쓰지 않는다.
) 밥을 먹은 적이 있다.
    잠을 잔 적이 있다.
PPT
6


그림을 보고 자연스럽게 대답하게 한다.






PPT에 끝음절의 받침 유무에 따른 변화의 동사들을 보여주고, 동사 변화를 알려준다.
규칙에 따른 어휘 별로 제시하고, 학습자가 변형된 문형을 따라 읽게 한다.





어휘 사용시 제약되는 상황을 설명한다.
연습
(1) 기계적인 연습
(아래의 상황을 PPT의 그림을 사용해 제시하며) 문형을 말하고, 학생들이 이 표현을 써서 답하게 한다.
교사: 다음의 문장을 ‘-()ㄴ 적이 있어요?’ 라고 변형해보세요.

<보기>
: 중국어를 배우다   
: 저는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어요.

1.   김치를 먹다 -> 김치를 먹은 적이 있어요
2.   KPOP을 듣다 -> KPOP을 들은 적이 있어요
3.   한국에 살다 -> 한국에 산 적이 있어요
4.   미국에 가다 -> 미국에 간 적이 있어요
5.   아르바이트를 하다 ->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어요
6.   말을 탄다 -> 말을 탄 적이 있어요

(2) 유의미한 연습
교사 : 아래 사진을 보고 해보았는지 자신의 이야기를 해보세요. ‘-()ㄴ 적이 있어요라고 이야기해 보세요.

<보기> (드라마 대장금 사진)
ð  드라마 대장금을 본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드라마 대장금을 들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1.     김치 사진
ð  김치를 먹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김치를 만든 적이 있어요/없어요.
2.     한국신문 사진
   한국신문을 본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한국신문을 읽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3.     미국 사진
ð  미국에 간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미국에 산 적이 있어요/없어요.
4.     강남스타일
ð  강남스타일을 들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강남스타일을 부른 적이 있어요/없어요.
5.     한복/입다
ð  한복을 입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6.     삼계탕
ð  삼계탕을 본 적이 있어요/없어요.
ð  삼계탕을 먹은 적이 있어요/없어요
PPT
12
PPT를 보여주고 단어를 보여주고 그것을 학습자가 변형하게 만든다












PPT로 그림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변형된 문장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학습자가 경험한 것들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생성

한국 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기 활동
활용1. 인터뷰 : 2명이 짝이 되어 PPT자료를 보고, 나눠준 인터뷰표에 한국에서 해본 적이 있는 것을 친구들과 질문하고 대답한다. 연습이 끝나면 자료에 없는 경험을 질문하고 답하게 한다.
교사: (PPT를 보여 주며) 서로 질문하고 대답해보세요. 한국에서 해본 것을 이야기해보세요.
<PPT자료 사진 제시>
노래방에 가다/ 김치를 만들다/ 태권도를 배우다/ 비빔밥을 먹다/ 한국 노래를 듣다/
<보기> 대화문 제시
: 한복을 입은 적이 있어요?
: 한복을 입은 적이 있어요.

인터뷰 예시자료(인쇄해서 나눠준다)
이름
한일
마이클
흐엉
미치코
윌리엄
한복을 입다
(예시)
O
X


노래방에 가다




김치를 만들다




비빔밥을 먹다














PPT/ 인터뷰를 위한 표
8


PPT에 예시그림을 보여주고, 학습자들 서로 질문하고 답하게 한다. 인터뷰표에 서로의 질문과 답의 결과를 표시하게 한다.

마무리
학생들이 과거에 경험했던 일들에 대해 ‘V-()ㄴ 적이 있다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만들어오게 한다. (10)

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부동산학 기초이론 -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기, 재산 3분법, 저당상수와 연금 현가계수, 상환조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