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 실습지도안 [A/V-(으)ㄹ 테니까]


[A/V-()ㄹ 테니까]

학습목표: 1. A/V-()ㄹ 테니까’로 말하는 사람의 계획/의지나 강한 추측을 나타낼 수 있다.


단계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학습 자료
시간
()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그림으로 오늘 배울 문법 노출: 의미1, 의미2
의미1:
A/V-()ㄹ 테니까’ 뒤의 내용에 대한 조건으로 말하는 사람의 계획/의지를 나타낸다.
생일파티를 할 거에요.
저는 생일 케이크를 만들 거에요. 그러니까 다나카 씨는 콜라를 준비해 주세요
=> 저는 케이크를 만들 테니까 다나카 씨는 콜라를 준비해 주세요.

의미2:
A/V-()ㄹ 테니까’ 뒤의 내용에 대한 추측을 나타낸다.
내일 비가 올 거에요. 그러니까 우산을 가지고 가세요
=> “내일 비가 올 테니까 우산을 가지고 가세요

생일파티 그림,










비가 오는 그림과 우산 그림
3
문법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의미를 자연스럽게 제시한다.
제시
(1) 의미 정보 제시
의미1: 계획/의지
<생일파티 준비 그림>
교사: (위 그림을 보여주며) 생일파티를 할 거예요. (케이크를 가리키며) 무엇이 있어야 해요?
학생: 케이크가 있어야 해요.
교사: (콜라를 가리키며) 또 무엇이 있어야 해요?
학생: 콜라가 있어야 해요.
교사: , 제가 케이크를 준비할 거에요. 그러니까 여러분은 콜라를 준비해 주세요.
제가 케이크를 준비할 테니까, 여러분은 콜라를 준비해 주세요따라해보세요.
학생: 제가 케이크를 준비할 테니까, 여러분은 콜라를 분비해주세요

의미 2: 추측
교사: (일기예보 이미지를 보여주며) 내일 날씨가 어때요?
학생: 비가 와요/온다고 해요.
교사: . 내일은 비가 올 테니까 우산을 준비해야 해요.
(2) 형태 정보 제시
- 받침 유무에 따른 변화
예시)
a) 사다, 바쁘다 -> ㄹ 테니까
-> 살 테니까, 바쁠 테니까
b) 먹다, 읽다 -> 을 테니까
-> 먹을 테니까, 읽을 테니까

교사: ‘사다’, ‘먹다는 무엇이 달라요?
학생: 받침이요.
교사: , (a)는 받침이 있고 (b)는 받침이 없어요.
 받침이 없으면 ㄹ 테니까’, 받침이 있으면 을 테니까를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 불규칙 활용에 따른 변화
a) 예외적으로 받침이 있어도 받침이 ‘ㄹ’일 때는 ‘테니까’ 만 붙여서 사용한다.
예시) 놀다, 만들다 -> 놀 테니까, 만들 테니까

b) 듣다, 춥다: 예외적 상황
듣다 -> 듣을 테니까X -> 들을 테니까
춥다 -> 춥을 테니까X -> 추울 테니까

(3) 제약 정보 제시
a. 시제 제약:
<계획>의 ‘-()ㄹ 테니까’는 과거시제 ‘-/-’을 쓸 수 없다. <추측>의 ‘-()ㄹ 테니까’는 과거시제를 쓸 수 있다.

b. 주어 제약:
<계획>의 ‘-()ㄹ 테니까’는 주어가 1인칭인
<추측>의 ‘-()ㄹ 테니까’는 1,2,3인칭 모두 쓸 수 있다.

c. 형용사 제약:
-()ㄹ 테니까’는 형용사와 결합하면 <추측>을 나타낸다.
생일파티 준비 그림














비가 온다는 내일 날씨 그림
4
의미 기능을 제시할 때 계획과 추측의 의미를 구분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연습
 (1) 기계적인 연습
빈칸 문장과 단어를 주고 학생들이 빈칸을 채울 수 있도록 한다.
<보기1>
 나는 빵을 사다. 레이코 씨는 콜라를 사다.
--> 나는 빵을 살 테니까 레이코 씨는 콜라를 사세요.

1) 영수는 춤을 추다. 지영는 노래를 부르다.
--> 영수는 춤을 출 테니까 지영이는 노래를 부르세요.
2) 철수는 책을 읽다. 미나 씨는 음악을 듣다.
--> 철수는 책을 읽을 테니까 미나 씨는 음악을 들으세요.
3) 나는 음악을 듣다. 미나 씨는 책을 읽으세요.
--> 나는 음악을 들을 테니까 미나 씨는 책을 읽으세요.
4) 정아는 케익을 만들다. 나는 콜라를 사다.
=> 정아는 케익을 만들 테니까 나는 콜라를 살께요.

<보기2>
: 오늘 저녁은 제가 살게요.
: 아니에요. 제가 저녁을 살 테니까 지민 씨는 커피를 사세요.

1) : 내일 비가 온다고 해요
: 내일 비가 올 테니까 우산을 가지고 가세요.

2) : 너 또 친구하고 싸울 거야?
: 죄송해요. 앞으로는 엄마 말씀을 잘 들을 테니까(듣다) 한번만 용서해 주세요.

3) : 일이 너무 많아서 오늘 안에 끝내기가 어렵겠어요.
: 제가 도와줄 테니까(도와주다) 걱정하지 마세요.

4) : 시끄러워서 잘 안 들려요.
: 그러면 큰 소리로 다시 말할 테니까(말하다) 잘 들으세요.

5) : 7월에 호주에 가요.
: 거기에 가면 날씨가 추울 테니까(춥다) 두꺼운 옷을 가져가세요.

(2) 유의미한 연습
문형 카드를 슬라이드로 보여주고 제시어를 활용한 문장을 학생이 자유롭게 만들어 보게 한다.
교사: (제시어 카드를 보여주며) 단어를 사용해서 이야기를 해 보세요.

<보기 1>
나는 케이크를 만들 테니까, 당신은 춤을 추세요.

1) 수업을 시작할 테니까 얼른 뛰어 가세요.
2) 내가 전화를 걸 테니까, 당신은 편지를 쓰세요.
3) 비가 올 테니까 우산을 가져가세요.
4) 나는 음악을 들을 테니까, 당신은 노래를 부르세요.

예시 자료 PPT
8
교사는 학생들이 연습하는 동안 돌아다니면서 연습 상황을 확인하고 오류가 있으면 고쳐준다.
생성
생일 파티 준비하면서 역할을 분담하는 과제: 인터뷰


1) 생일 파티와 관련된 이미지를 슬라이드로 보여준다.
2)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미리 정하도록 한다. 위 이미지 슬라이드를 보면서 활동 예문(의도/계획 의미)을 시연한다.


3) 학생들이 나눠 준 인터뷰 용지에 최종적으로 정해진 역할을 서로 인터뷰하고 적어 보도록 한다.
4) 학생들이 활동하는 동안 돌아다니면서 상황을 확인하고 새로운 예문(추측)을 제시한다.

5) 인터뷰 활동이 끝나면 용지에 내용을 정리해서 문장 3개를 만들고 발표한다.

인터뷰 용지, 생일파티에 필요한 일을 보여주는 이미지 카드
8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하는 동안 돌아다니면서 상황을 확인하고 오류가 있으면 고쳐준다.
마무리
숙제와 복습 방법을 안내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어교육 - 실습지도안 V-(으)ㄴ 적이 있다

부동산학 기초이론 - 부동산 투자, 부동산 투기, 재산 3분법, 저당상수와 연금 현가계수, 상환조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