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학교폭력에 관하여) - 대학과제

현대에 있어서 인간의 기계화와 매스컴의 악영향, 집단생활의 속박 등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 그중 대중 매스컴의 하나인 신문이나 라디오 텔레비전 받아들이는 측도 눈으로 보이지 않는 하나의 집단이라 할 수 있으나, 흔히 집단이라 함은 인간의 결합체로서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동일한 장소, 혹은 일정한 기간에 같은 목적을 갖고 행위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생각할 때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면서 가정이란 집단의 일원으로 성장하여 부락, 학교, 교회, 직장, 사회, 국가, 더 나아가서 세계의 일원이 되게 된다.
유치원에서 국민학교로 점차 상급학년이 됨에 따라 집단이란 의식이 강해지고 따라서 자연발생적으로 자신들도 집단을 구성하려고 한다. 이와 같은 작은 집단에서는 소속원으로서 규칙을 준수하려는 정신을 갖고 있으나 때로는 집단규범에 순종치 않고 그 의무를 파기하려는 저항의식이 표면화되어 이탈하려는 행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심리기제의 원인은 가정에서라면 가훈이 지나치게 엄격하다든지 혹은 무관심이라든지 형제 중 편애에서 오는 열등의식 등이며, 학교나 어떤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경우, 자제심의 작용도 받으나, 생활 전반에 걸쳐 취급이나 처우에 따르지 않고 집단생활을 파괴하고 질서를 문란케하려는 이들의 일반적 이유는 자신의 주관적인 문제보다 객관적으로 외부에서 오는 자존심의 상실이라든가, 과도한 억압이나 자유구속에서 오는 사례가 많다. 여기에 집단의 규율에 순응하기가 곤란하여 부산물적인 것으로 욕구불만에서 만족을 얻고자 적응기제에 호소하게 되는 데 거부적인 행동에서부터 시작하여 공격의 형태와 이와는 반대로 도피의 형태를 취하면서 제3의 세력인 비공식적 집단을 형성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학교폭력집단의 경향은 양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장소에 있어서 인파가 몰려 헤어날 수 없는 번화가에서와 그 반대인 왕래가 적은 후미진 골목길을 이용하여 범행을 자행하고 있으며 불량배 범행집단의 구성원도 결손가정, 저소득층, 빈곤한 하류가정의 소년인 동시에 가정에서 애정을 독차지하고 많은 용돈을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부유층의 자녀가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폭력행위가 발생하는 요인에는 범행자의 소질이 요인이냐, 환경이 요인이냐, 하는 문제로 학설상으로 일정한 원인을 규명할 수 없어 소질은 범죄의 궁극적 요인이고 환경은 그 현실적 요인이다라고 말한 심리학자도 있다. 이렇게 볼 때 소질과 환경은 서로 배척하거나 분리할 것이 아니고 소질은 환경의 지배를 받고 환경은 소질을 바탕으로 하여 구체적인 인격형성과 작용하는 것으로 상호부조관계에 있다고 보아야겠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실천적인 성품에 기인하는 면과 가정이나 처해 있는 환경 등 인간관계의 양면이 있다고 생각된다. 심리학자는 인간의 행동형태를 소극적인 면과 적극적인 면, 혹은 내면적 외면적인 면으로 구분하였다. 위에서 말한 자질적인 면에서 폭력행위를 일으키기 쉬운 요인을 고찰하여 보면 공격적인 경향을 지는 소년은 행동표현이 적극적이요, 외향적인데다, 배타적으로 향하고 있다. 이 공격적인 성격이란, 항시적인 성격과 때와 장소에 따라 공격적인 때와 반대의 현상인 때도 있다. 이들의 요인과 자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공격적인 성격자
욕구불만과 폭발성에 기인하여 반응적인 행동으로 사소한 자극에도 인내치 못하고 극단적으로 난폭하고 파괴성을 나타낸다 학생의 경우라면 책상을 던지거나 교우를 구타하고 기성을 발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데, 심리학적으로 보면 유아기에 가정에서 과잉 보호된 결과에서 오는 것으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발적인 해결방법을 취하지 못하고 난폭하고 즉흥적인 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 중에는 뇌염후유증에 의한 성격편기로 인정되는 예도 있다. 여기에는 상담을 통한 안정이 필요하다.
B.자기 현시성이 강한 자
자기내 성찰은 약한 반면에 자신감은 강하여 자기존재를 나타내려는 데서 폭력행위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행동은 자기의 생존과 생활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하여 주위에 군중이 집중되거나 매스·미디어가 동원되는 것으로 자기현시의 목적을 이루게 되는데, 이를 위한 범죄행위도 근대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한 집단에서의 두목이 되니 통솔력을 발휘하여 자기현시와 기능을 획득한다.
C.열등감의 보상에서 동일시
특히 소년층은 상대자만 못하다는데서 자포자기에 빠지게 되고 자기가치의 저하와 무가치하다고 느껴지게 될 때 심한 열등의 식이 강하게 작용한다. 대체로 학업성적이 타학생보다 뒤졌다던가, 자신의 용모가 추하던가, 키가 작다든지, 집안이 남만 못하다든지 할 때 은거하거나 도피하려는 소극적인 동작을 취하여 눈에 뛰지 않으려는 태도가 있는 반면에 성격특성에서 오는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응기제로써의 보상행동을 취하여 우세한 자기로 과장하려 든다. 이것은 욕구불만에 대한 적극적인 저항이요, 이 방법이 곧 폭행으로 나타난다. 속담에 씨름에 지고 바지를 짙어 준다.’는 말처럼 승리감을 대신 맛보려는 것과, 학급의 성적이 열등한 학생이 난폭과 비행, 완력으로 보상하려 드는 일 등이다. 그런데 이 적응기제에서 중시되는 것은 열등자가 우등자와 키큰자 우아한자와 동일시하려는 데서 공격하고, 폭동을 일으키며, 이를 타인에게 투사하는 일이다. 나폴레옹은 작은 키에 여아 같은 체모에서 오는 소년시절의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하여 어린 아이를 모아 놓고 골목 대장이 됨으로써 이것을 대장과 동일시하였던 것이다.
D.정신박약에서 오는 선동자
쉽게 폭력화하는 사람가운데 정신병자가 많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지능지수가 90내외로 지능적인 결함이 인정되고 있다. 이들은 안정성의 결여로 정서적인 급변과 부화뇌동성이 강하다. 자신의 문제를 판단하거나 욕구의 충동을 억제치 못하는 자기통제의 결핍과 의협심이 강하여 선동을 하게 된다.
위의 여러 형태의 흉폭한 성격의 소유자는 어떤 신체적, 정신적인 결함이 있음은 물론이요, 자신의 의지가 약하고 지나친 열등감은 성장할 때 가정적 환경에 뒤이어 특수기관이 아닌 일반초등교육기관에서 급우들에게 멸시 받아 온 데도 원인이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10대의 조직적인 폭력배가 활개치는 곳이 유흥가인 동시에 학원가의 주변으로 이들의 탈선과 강도, 절도 등의 증가가 경찰에서 집중단속을 벌이는 만큼 정비례하고 있다. 학교주변, 특히 밤의 뒷골목에서 무법자 행세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퇴학을 당한 학생들이 앙심을 품은 때문으로, 보복과 행패를 일삼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살펴보자.
1.자아기능의 약화
자아(EGO)란 현실 지향적이어서 이드(ID)의 불합리하고 쾌락추구적인 욕구를 억제하여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충족시키도록 조절하며, 동시에 초자아의 현실에서 너무 벗어난 이상주의적·완전주의적 압력에 대항하여 현실적인 수준으로 바꾸어 놓는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자아의 기능이 강해야 이드와 초자아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고 성격의 조화를 이루어 적응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행동을 하는 청소년은 지나치게 쾌락추구적이든가 아니면, 지나치게 억압적이어서 현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 그 원인은 어릴 때 부모로부터 적절한 훈육을 받지 않고, 너무 자기중심적으로만 행동했거나 또는 지나치게 억압을 당하여 누적된 욕구불만 상태에 있거나 하는데서 찾아 볼 수 있다.
2.욕구불만의 누적
인간의 욕구는 사회체제 속에서 현실적으로 충족시켜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현시대에 대한 불안감을 갖게 되고, 이러한 감정은 쌓이고 쌓여서 문제행동을 일으킨다. 그러나, 욕구를 너무 지나치게 충족시켜도 앞에서와 같이 자아 기능이 약화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되어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 욕구불만이 누적된 행동은 두 가지 방향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자포자기하여 모든 행동의 의욕을 잃게 된다.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고, 어떤 문제에 부딪치면 미리 포기하고 마는 무능력한 성격을 형성한다. 또 하나는 반대로 지나치게 공격적인 행동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방해를 제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더욱 강한 힘으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3.문제해결 능력 부족
효과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은, 대체로 문제를 정확히 지각하고 문제해결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몇 가지 가설을 세운 다음 이 가설들을 하나 한 검토하여 가능한 결과를 예측하고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택하는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그런데, 비행청소년들은 이러한 과정을 밟기에는 너무나 인내심이 부족하며, 지적인 면에서도 기능을 갖지 못하고, 또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여 부적응 행동을 하게 된다.
4.지각의 비현실성
비행청소년은 사태를 지각함에 있어서 현실적, 객관적이지 못하다.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을 실제보다 훨씬 못하게 부정적으로 지각하거나, 또는 현실보다 훨씬 포부를 높여 지각함으로써 욕구좌절감을 느낀다.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사이의 틈이 너무 크게 벌어져서 현실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5.동기유발의 결여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미지의 상황, 미지의 앞날에 대해 도전함으로써 불안감도 갖지만 즐거움도 갖는다. 또한 어려운 일을 해결함으로써 성취감도 맛보는 것이 정상적인 청소년기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비행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성취동기가 결여되어 있다. 비현실적 지각으로 인해 욕구좌절을 경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이 성공을 경험할 수 없는 일반적 원인으로 지적된다.
비행청소년들은 생의 모든 면에서 의욕이 상실되어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절히 활용하지를 못한다.
6.목적의식의 결핍
목적의식이 뚜렷하면 환경으로부터 오는 수많은 자극들을 취사 선택하여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분명한 목표가 없으면 쓸데없는 자극에도 반응을 보이고 필요한 자극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아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다. 비행청소년들의 주의가 산만함은 이러한 경우라 하겠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학교폭력에 관해서 뒤에 스크랩에서 기사를 보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맘에 들지 않으면 최후의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자신의 만족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자신도 다른 사람의 금품을 빼앗거나 다른 사람을 구타하기도 하면서 자신들이 그런 일을 당할 경우 위에서처럼 본드를 흡입하고 살인을 하기도 하는 잔인함을 지니게 되었다.
여러 조사에서 보면 청소년들의 폭력은 다른 이유가 없다. 단순히 자신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거나 다른 특별한 이유없이 다른 청소년들을 구타하고 그것에 대하여 죄의식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해서 지금의 그런 사고를 갖게 되었는 지는 연구대상의 하나이지만, 지금 현재에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단순히 지나칠 문제가 아니다. 위에서도 나오듯이 폭행을 당한 청소년들은 그후로는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다시 또 폭행을 당하게 될 것을 불안해하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렵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문제는 현대 사회가 않고 있는 역사적인 과제요, 장래를 기약하게 하는 중대한 과업이다. 만약 청소년 교도사업이 실패를 한다면 그 국가 운명도 희망을 잃게 된다. 청소년 문제가 막중한 중요성을 내포하면서도 그 교정교화가 어려운 것을 사회적 환경개선이라고 하는 역사의 개혁까지도 감안해야 한다는 데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는 문화발전의 음지에서 서식하며 급증할 뿐더러 그 수법 또한 가공스러워 강도, 살인은 물론이고 환각제, 마약상습, 강간 치사 가정내 폭력, 학교간의 집단 패 싸움, 남성화한 여성의 범죄사건, 자해, 자살행위 등 너무도 끔찍하여 하여 한민족의 후손으로써 할 수 있는 일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때 그들을 벌하기 전에 용납하고 이해해 주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환경을 크게 나누어 보면,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몸담는 환경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협조해야 한다. 가정과 사회가 일체가 되어 꾸준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어떤 환경에서든 비행의 전조를 조기에 발견했을 때 우선 이에 대해 신속히 분석해서 그 원인이 다른 환경과 어떻게 얽히어 있는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해 원조를 구해야 하며 또한 협력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즉 학교에서 폭력의 전조가 교사의 눈에 띄었다면,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원인을 파악한 결과 가정에서 온 것이라면, 가정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협력해야 하는데 실제로 환경적 변수끼리의 협력관계가 소홀하거나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적인 사정이다. 이것을 먼저 개선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정신문화와 정서적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대중매체는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비행의 전조와 예방 안재정 복지문화사
비행청소년의 실태 안재정 복지문화사
소년선도보호 법무부 (1994)




청년심리학과제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에 관하여)








과 목 : 청 년 심 리 학
제출일: 1996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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