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실습 지도안 - '∨∼(으)려면'

학습목표
· 동사 뒤에 ()려면을 사용하여 일이 일어나는 조건을 표현 할 수 있다
단계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학습 자료
시간
()
지도상의 유의점
도입
집과 버스의 사진을 보여 준다
교사: 학생은 집이 어디예요?
학생1: 사당동이예요
학생2: 왕십리예요
교사: , 그런데 무엇을 타고 가세요?
학생1: 버스를 타고 가요
교사: 집에 가려면 버스를 타고 가는 군요. 학생은요?
학생2: 전철을 타고 가요
교사: 집에 가려면 전철을 타고 가는 군요
교사: 저는 집에 가려면 승용차를 타고 가야 해요
공부하는 사진을 보여 준다
교사: 한국어 공부를 하고 싶어요. 어디로 가야 할까요?
학생: 서울대학교에 가야 돼요
교사: 한국어 공부를 하려면 서울대학교에 가야 하는 군요
학생: 학원에 가야 돼요
교사: 한국어 공부를 하려면 학원에 가야 하는 군요
PPT
2
()면과 ()려면을 혼동하는 경우 의미 차이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제시
(presentation)
V()려면
문형카드를 제시 하며 오늘 학습 목표를 설명한다.
교사: 오늘은 동사 뒤에 ()려면을 사용하여 일이 일어나는 조건을 표현 하는 방법을 배울 거예요

<의미제시>
.한 장의 사진을 보고 두 개의 문장을 ()려면으로 연결 하여 조건을 나타내거나 조언을 구하는 문장을 설명 한다
책 사진을 보여 준다
T: 책이 있어요.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학생1: 책을 보다
학생2: 책을 사다
학생3: 책을 읽다
교사: 저는 책을 사려고 해요. 어디로 갈까요?
학생 : 그러면 서점으로 가세요
교사: 책을 사려고 해요.
그러면 서점으로 가세요.
두 개의 문장을 합쳐서 한 문장으로 만들어요
책을 사려면 서점으로 가세요
교사: 책을 보다. 어디에서 볼까요?
학생: 도서관으로 가야 돼요.
교사: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세요
학생: 책을 보려면 도서관으로 가야 돼요
교사:, 아주 잘 했어요. 좋아요. 그럼 다음 책을 읽으려고 해요. 그런데 눈이 잘 안 보여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생: 안경이 있어야 해요
교사: ,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볼까요?
학생: 책을 읽으려면 안경이 있어야 해요
옷가게의 사진을 보여 준다
교사: 옷을 싸게 사려고 해요. 어디로 가야 할까요?
학생: 동대문 시장으로 가세요
교사: 옷을 싸게 사려고 해요. 동대문 시장으로 가세요
두 개의 문장을 합쳐서 한 문장으로 이야기해요
옷을 싸게 사려고 해요. 그러면 동대문 시장으로 가세요.
옷을 싸게 사려면 동대문 시장으로 가세요.

<형태제시>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를 비교하여 설명한다
세계지도 사진과 아이스크림 먹는 사진을 보고 두 개의 문장을 비교한다
교사 ; 학생은 고향이 어디예요?
학생 : 베트남이예요
교사 : 어떻게 갈 수 있나요?
학생 : 비행기를 타야 갈 수 있어요
교사: , 고향에 가려면 비행기를 타야 해요
교사: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아이스크림을 먹으려면 스푼이 있어야 해요
가려면
먹으려면
교사: 두 개의 단어에서 무엇이 다른가요?
학생: 받침이 없을 때에는 려면이 오고 받침이 있을 때는 으려면을 사용해요
교사: , 앞의 동사에 받침이 없으면 려면을 사용하고 받침이 있을 때에는 으려면을 사용해요. 다음 동사를 한번 바꿔 볼까요?
먹다
먹으려면
배우다
배우려면
사다
사려면
(ppt를 보면서 바꾸어 본다)
먹다
먹으려면
배우다
배우려면
사다
사려면
(ppt를 보면서 바꾸어 본다)
먹다
먹으려면
배우다
배우려면
사다
사려면
(ppt를 보면서 바꾸어 본다)
다음 동사에서 규칙에 벗어난 낱말을 찾아보게 하여 ’ ‘받침이 왔을 때의 불규칙 활용을 PPT에 제시하고 설명한다
듣다
들으려면
걷다
걸으려면
돌다
돌려면
벌다
벌려면

<시제 제시>
.예문을 보여 주며 뒤에 오는 문장이 과거형으로 오면 안 된다는 것을 설명 한다
-공부를 하려면 학교에 갔어요 (안 돼요)
공부를 하려면 학교에 가야 돼요
-옷을 사려면 시장으로 갔어요(안 돼요)
옷을 사려면 시장으로 가세요
<문장 형태 제시>
()려면
해야 돼요
하세요
()면 돼요
. PPT를 사용하여 반드시 와야 하는 형태를 제시한다


PPT

















PPT
13
받침이 없는 단어부터 제시한다



























































받침이 오는 경우와 불규칙으로 받침이 되는 경우를 비교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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