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 실습지도안 - V -(으)러 가다/오다
[V -(으)러 가다/오다]
학습목표: 1. 'V -(으)러 가다/오다‘를 사용하여 이동의 목적을 표현할 수 있다.
단계
|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
학습 자료
|
시간
(분)
|
지도상의 유의점
|
도입
|
(등산에 가는 사람
사진)
교사: 이 사람은 어디에 가요?
학생: 산에 가요
교사: 왜 가요?
학생: 등산하러 산에 가요.
|
사진
|
2분
|
‘-(으)러 가다/오다’의 사용되는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
제시
|
(1) 의미정보 제시
‘V-(으)러 가다/오다’가 이동의 목적을 표현한다.
(학교 사진을 보여준다)
교사: 여러분, 여기가
어디에요?
학생: 학교요
교사: 네, 학교에요. 학교에서 뭐 해요?
학생: 공부해요
교사: 네, 학교에서
공부해요. 우리는 학교에 공부하러 가요.(천천히 반복해서
말한다)
학교에 왜 가요? 공부하러 가요.
교사: 오늘은 -(으)러 가다를 배워요. 왜 가요?의
답이에요
왜 가요? V-(으)러 가다/오다
(은행사진, 돈을 찾는 사진)
교사: 여러분은 은행에 왜 가요?
학생: 돈을 찾으러 가요.
교사: 네. 은행에 돈을
찾으러 가요.
(백화점 사진, 쇼핑하러 가는 사진)
교사: 두 학생은 지금 백화점에 가요. 뭘 하러 가요?
학생: 친구 생일 선물을 사러 가요
교사: 네. 백화점에
친구 생일 선물을 사러 가요.
(2) 형태정보 제시
-받침 유무에 따른 변화
-모음이 연결될 때의 불규칙 활용 규칙 보여주기
|
사진
낱말카드
문형카드
|
13분
|
의미정보
제시할 때 주어의 ‘이동의 목적’에 초점이 가도록 유도한다
|
연습
|
|
|
|
|
생성
|
|
|
|
|
마무리
|
|
|
|
|
댓글